경제 용어

초등학생도 알기 쉬운 선물 옵션 만기일

곧부자_희희낙낙 2022. 11. 13.
반응형

선물 옵션만기일로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했다는 말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투자를 하던 분이라면 선물 옵션 만기일에 대해 잘 알겠지만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주린이라면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선물옵션 만기일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볼까 합니다.

선물옵션이 어렵기 느껴지는 이유는 주식과 채권과 다른 파생상품이기 때문입니다.

파생상품 하니까 갑자기 또 읽기 싫어지죠?

파생상품

파생상품이라고 하면 기초자산의 가치(움직임)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입니다.

여기서 기초자산은 주식, 채권, 원자대, 원유, 외환, 금 등을 말합니다.

파생 상품에 투자했다는 것은 미래의 기초자산의 가치를 예측을 하고 투자를 하는 겁니다.

 

선물 거래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 상우도 선물 거래를 하다가 실패해 거액의 빚더미에 앉았습니다.

선물에 대해서 개념만 알고 투자는 권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선물이라고 하면 생일 선물 아니고요. 이런 재미없는 개그 죄송합니다.

선물거래는 어떤 상품이나 금융 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매수하거나 매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입니다. 손익과 관계없이 무조건 계약을 이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생닭 한 마리가 지금은 5천 원인데 3개월 뒤에 4천 원 일지, 6천 원 일지 알 수 없습니다.

치킨집 사장님과 도매업자가 3개월 후에  5천 원에 거래하기로 약속을 하고 시세와 상관없이 미리 정한 가격으로 거래를 하는 겁니다.

생닭을 판매하는 도매업자 사장님은 3개월 뒤에 5천 원 5천 원 보다 오르지 않을 거라 생각을 한 것이고, 치킨집 사장님은 5천 원보다 오른다고 생각을 한 거죠.

5천 원 보다 가격이 오르면 치킨집 사장은 이익이고 도매업자는 손해입니다.

5천 원 보다 가격이 내리면 치킨집 사장은 손해이고 도매업자는 이익인 것이죠.

 

그런데 오징어 게임에 상우는 왜 망했나고요?

선물거래는 지금 당장 실물이 오고 가는 거래가 아니고 미래 특정 시점에서 계약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입니다.

거래 대금 전체를 납입하는 게 아니라 계약이행증거금 10%만 있으면 거래가 가능합니다.

결국, 레버리지가 효과가 매우 큰 투자라 잘 만하면 투자금 대비 고수익이 날 수 있지만 반대로 엄청난 손실을 날 수 있는 투자입니다.

그래서 일반 개미투자자들은 안 하는 게 좋고 이런 게 있다 정도로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옵션 거래

옵션은 코스피 종합지수의 상승 혹은 하락에 차익을 얻는 금융상품입니다.

옵션은 일정 시점에서 매매할 수 있는 권리이기 때문에 선물거래와 다르게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선물 거래는 손익과 관계없이 무조건 계약을 이행해야 하지만 옵션 거래는 손실이 발생할 것 같으면 계약을 이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선물거래보다 옵션거래가 좋은 게 아닐까요?? 하지만 옵션 거래는 그만큼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자산의 가격 변동과 관계없이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킨의 예로 다시 들어보겠습니다.

생닭이 5천 원이라고 했을 때 5천 원에 살 권리를 프리미엄(오백원)을 주고 삽니다. 그런데 생닭의 가격이 4천 원이 되었다면 치킨집 사장님은 권리를 포기합니다. 결국 권리를 살 때 냈던 프리미엄 비용 오백 원만 손해 보는 겁니다.

프림미엄이라는 것이 결국 옵션의 가격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 옵션 계약은 매수자가 손해가 예상될 경우 권리를 포기함으로써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옵션의 종류에는 콜옵션과 풋옵션 2가지가 있습니다.

콜옵션은 옵션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풋옵션은 콜옵션과 반대로 옵션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선물옵션 만기일

선물 만기일

매년 3, 6, 9, 12월 둘째 주 목요일

 

옵션 만기일

매월 둘째 주 목요일

 

이러한 이유로 선물과 옵션 만기일이 겹치는  3, 6, 9, 12월 둘째주 목요일에는 주식시장 변동성이 크다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지수선물, 주식선물, 지수옵션, 주식옵션 이렇게 4가지 파생상품이 만기일 날에는 물량이 많이 풀리고 주가의 변동성이 커서  이 날을 '네 마녀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선물옵션 만기일에는 매매를 하는 것보다 추이를 지켜보는 것을 추천드리면 오늘 하루로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